본문 바로가기

현대시

라디오같이 사랑을 끄고 켤 수 있다면-김춘수의 ‘꽃을 변주하여’-장정일, 현대시

메뉴의 (시작하기)를 누르시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자료에 영상 강의와 한글 문서와 PPT 파일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다른 작품을 모방하는 패러디도 훌륭한 작품이 됩니다.

김춘수 시인의 을 패러디한

장정일 시인의 라디오같이 사랑을 끄고 켤 수 있다면-김춘수의 꽃을 변주하여를 공부할 수 있는

파워포인트 문서(PPT 문서)를 첨부했습니다.

제 강의는 교과서를 미리 보거나, 블로그에서 해설 자료를 만난 후 들으면 더 도움이 됩니다

 

https://youtu.be/iIlihLR5IYs

김춘수 꽃 http://9594jh.blog.me/220486545926

고등학교 문학 작품 해설 http://9594jh.blog.me/173324866

 

작품 읽기

내가 단추를 눌러 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라디오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단추를 눌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전파가 되었다.

 

내가 그의 단추를 눌러 준 것처럼

누가 와서 나의

굳어 버린 핏줄기와 황량한 가슴속 버튼을 눌러 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전파가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사랑이 되고 싶다.

끄고 싶을 때 끄고 켜고 싶을 때 켤 수 있는

라디오가 되고 싶다.

 

감상하기

내가 단추를 눌러 주기 전에는

소통의 수단(의미 부여의 매개체)

그는 다만

하나의 라디오에 지나지 않았다.

무의미한 존재-사랑을 모르는 존재

단추를 누르기 전의 라디오_무의미한 존재

내가 의 단추를 눌러 주었을 때

  라디오

             사랑을 전하는 행위

그는 나에게로 와서

전파가 되었다.

유의미한 존재-사랑하는 사이

전파가 된 라디오-사랑의 대상

내가 그의 단추를 눌러 준 것처럼

누가 와서 나의

굳어 버린 핏줄기와 황량한 가슴속 버튼을 눌러 다오

삭막하고 고독한 현대인 

                         소통의 수단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전파가 되고 싶다.

의미 있는 존재가 되고 싶음

우리들은 모두

사랑이 되고 싶다.

끄고 싶을 때 끄고 켜고 싶을 때 켤 수 있는

마음내키는 대로 사랑할 수 있는 존재

손쉬운 사랑의 행위

라디오가 되고 싶다.

의미 있는 존재

추구의 대상비판의 대상

가볍고 편한 사랑을 추구하는 현대인 비판

 

갈래

자유시서정시

 

성격

관념적풍자적비판적

 

특징

김춘수의 꽃의 형식을 그대로 빌림

그가 라디오전파사랑으로 등장

구체적 사물로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의미를 드러냄

 

주제

현대인들의 가벼운 사랑에 대한 비판

 

활동김춘수의 꽃과 비교

제재

꽃 라디오

화자의 행동

이름 부르기 단추 누르기

화자의 행동에 따른 제재의 변화

몸짓-, > 라디오 -전파

화자의 바람과 태도

누군가에게 의미 있는 존재 >

마음 내키는 대로 사랑하고 헤어짐을 비판

 

내용 바꾸기의 정리

 

[내용을 바꿔 쓰는 활동]

① 시 공간적 배경 바꾸기

② 인물의 성격 바꾸기

③ 등장 인물 바꾸기

④ 사건 바꾸기

 

[내용 바꾸기의 바탕]

내용 바꾸기는 원작에 대한 비판적 읽기를 바탕으로 한다

원작의 문학적 의미를 풍부하게 하는 것이다

 

[내용 바꾸기의 의의]

① 독자는 작가와 적극적인 소통을 할 수 있고

② 작품 창작하는 연습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