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시

산 너머 남촌에는_김동환, 현대시 해설

모든 자료에 영상 강의와 한글 문서와 PPT 파일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어디서나 메뉴의 (시작하기)를 누르시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갈 수 없는 곳이기에

가질 수 없는 것이기에

마음 속에는

더 그리움이 일렁인다

 

위 첨부 파일은 한글 문서와 파워포인트 문서(PPT 문서)입니다.

 

김동환 시인의 산 너머 남촌에는을 공부할 수 있는 영상 강의입니다.

저의 강의는 교과서를 미리 보거나, 블로그에서 해설 자료를 만난 후 들으면 더 도움이 됩니다

 

https://youtu.be/qX0cpFvUbJo

고등학교 문학작품 해설 http://9594.tistory.com/4

산 너머 남촌에는 https://youtu.be/Eb83IeEUurc

 

작품 읽기

<1>

산 너머 남촌에는 누가 살길래

해마다 봄바람이 남으로 오네

 

꽃 피는 사월이면 진달래 향기

밀 익는 오월이면 보리 내음새

 

어느 것 한 가진들 실어 안 오리

남촌서 남풍 불 제 나는 좋데나.

 

<2>

산 너머 남촌에는 누가 살길래

저 하늘 저 빛깔이 저리 고울까

 

금잔디 너른 벌엔 호랑나비 떼

버들밭 실개천엔 종달새 노래

 

어느 것 한 가진들 들려 안 오리

남촌서 남풍 불 제 나는 좋데나.

 

<3>

산 너머 남촌에는 배나무 있고

배나무꽃 아래엔 누가 섰다기,

 

그리운 생각에 영()에 오르니

구름에 가리어 아니 보이나.

 

끊었다 이어 오는 가는 노래

바람을 타고서 고이 들리데.

 

감상하기

 

<1>

산 너머 남촌에는 누가 살길래

동경하는 공간(이상향)

반복, 운율감 통일성 유지

해마다 봄바람남으로 오네

그리운 사람, 사랑과 희망

남쪽으로부터

 

< 피는 사월이면 진달래 향기

후각적

밀 익는 오월이면 보리 내음새>

후각적

< >봄의 싱그러움, 대구법

 

<어느 것 한 가진들 실어 안 오리

봄에 대한 기대감

남촌서 남풍 불 나는 좋데나>.

봄을 맞는 흥겨움

< > 1, 2연 반복 > 후렴구

남촌의 봄바람에서 느끼는 풍요로움과 즐거움

 

<2>

산 너머 남촌에는 누가 살길래

저 하늘 저 빛깔이 저리 고울까

시각적

 

<금잔디 너른 벌엔 호랑나비 떼

시각적

버들밭 실개천엔 종달새 노래>

청각적

< > 역동적인 봄의 모습

 

<어느 것 한 가진들 들려 안 오리

남촌서 남풍 불 제 나는 좋데나>.

1연과 반복

남촌에서 느끼는 아름다움과 평화로움

<3>

산 너머 남촌에는 배나무 있고

배나무꽃 아래엔 누가 섰다기,

그리움의 대상

서있다고 하기에

 

그리운 생각에 () 오르니

고개 적극적 행동

구름가리어 아니 보이나.

장애물 볼 수 없는 안타까움

 

<끊었다 이어 오는 가는 노래

사랑의 노래

바람을 타고서 고이 들리데>.

< > 그리움

임에 대한 그리움과 안타까움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낭만적, 향토적, 민요적

특징

세 편 모두 3연 각연 2행의 규칙성

7,53음보의 민요적 리듬

동일한 시행을 반복 > 운율감, 유기적 연관성

<1>, <2>의 각 3연이 반복되어 후렴구

향토적 시어와 감각적 시어로 봄을 형상화

주제

이상 세계에 대한 그리움

 

활동> <1>, <2>, <3> 모두 세 연씩으로, 각 연은 두 행씩으로 구성되어 형식적 ( )을 갖추고 있다.

통일성

 

활동> ‘산 너머 남촌에는<1>, <2>, <3>1연에 ( )되어 시 전체의 유기적 연관성을 강화하고 있다.

반복

 

활동> <1>, <2>의 각 3연이 동일한 형태로 반복되어 ( )로 기능하고 있다.

후렴구

 

활동> 시어와 표현 면에서 <1><2>( )이 크지만, <3>은 상대적으로 ( )를 보인다.

유사성, 차이

 

활동> <1>2연에는 ( )가 같은 두 행이 짝을 이루고 있는데, 이는 <2>2연도 마찬가지다

문장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