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자료에 영상 강의와 한글 문서와 PPT 파일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어디서나 메뉴의 (시작하기)를 누르시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갈 수 없는 곳이기에
가질 수 없는 것이기에
마음 속에는
더 그리움이 일렁인다
위 첨부 파일은 한글 문서와 파워포인트 문서(PPT 문서)입니다.
김동환 시인의 ‘산 너머 남촌에는’을 공부할 수 있는 영상 강의입니다.
저의 강의는 교과서를 미리 보거나, 블로그에서 해설 자료를 만난 후 들으면 더 도움이 됩니다
고등학교 문학작품 해설 http://9594.tistory.com/4
산 너머 남촌에는 https://youtu.be/Eb83IeEUurc
작품 읽기
<1>
산 너머 남촌에는 누가 살길래
해마다 봄바람이 남으로 오네
꽃 피는 사월이면 진달래 향기
밀 익는 오월이면 보리 내음새
어느 것 한 가진들 실어 안 오리
남촌서 남풍 불 제 나는 좋데나.
<2>
산 너머 남촌에는 누가 살길래
저 하늘 저 빛깔이 저리 고울까
금잔디 너른 벌엔 호랑나비 떼
버들밭 실개천엔 종달새 노래
어느 것 한 가진들 들려 안 오리
남촌서 남풍 불 제 나는 좋데나.
<3>
산 너머 남촌에는 배나무 있고
배나무꽃 아래엔 누가 섰다기,
그리운 생각에 영(嶺)에 오르니
구름에 가리어 아니 보이나.
끊었다 이어 오는 가는 노래
바람을 타고서 고이 들리데.
감상하기
<1>
산 너머 남촌에는 누가 살길래
동경하는 공간(이상향)
반복, 운율감 통일성 유지
해마다 봄바람이 남으로 오네
그리운 사람, 사랑과 희망
남쪽으로부터
<꽃 피는 사월이면 진달래 향기
후각적
밀 익는 오월이면 보리 내음새>
후각적
< >봄의 싱그러움, 대구법
<어느 것 한 가진들 실어 안 오리
봄에 대한 기대감
남촌서 남풍 불 제 나는 좋데나>.
때
봄을 맞는 흥겨움
< > 1, 2연 반복 > 후렴구
남촌의 봄바람에서 느끼는 풍요로움과 즐거움
<2>
산 너머 남촌에는 누가 살길래
저 하늘 저 빛깔이 저리 고울까
시각적
<금잔디 너른 벌엔 호랑나비 떼
시각적
버들밭 실개천엔 종달새 노래>
청각적
< > 역동적인 봄의 모습
<어느 것 한 가진들 들려 안 오리
남촌서 남풍 불 제 나는 좋데나>.
1연과 반복
남촌에서 느끼는 아름다움과 평화로움
<3>
산 너머 남촌에는 배나무 있고
배나무꽃 아래엔 누가 섰다기,
그리움의 대상
서있다고 하기에
그리운 생각에 영(嶺)에 오르니
고개 적극적 행동
구름에 가리어 아니 보이나.
장애물 볼 수 없는 안타까움
<끊었다 이어 오는 가는 노래
사랑의 노래
바람을 타고서 고이 들리데>.
< > 그리움
임에 대한 그리움과 안타까움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낭만적, 향토적, 민요적
특징
세 편 모두 3연 각연 2행의 규칙성
7,5조 3음보의 민요적 리듬
동일한 시행을 반복 > 운율감, 유기적 연관성
<1>, <2>의 각 3연이 반복되어 후렴구
향토적 시어와 감각적 시어로 봄을 형상화
주제
이상 세계에 대한 그리움
활동> <1>, <2>, <3> 모두 세 연씩으로, 각 연은 두 행씩으로 구성되어 형식적 ( )을 갖추고 있다.
통일성
활동> ‘산 너머 남촌에는’ 이 <1>, <2>, <3>의 1연에 ( )되어 시 전체의 유기적 연관성을 강화하고 있다.
반복
활동> <1>, <2>의 각 3연이 동일한 형태로 반복되어 ( )로 기능하고 있다.
후렴구
활동> 시어와 표현 면에서 <1>과 <2>는 ( )이 크지만, <3>은 상대적으로 ( )를 보인다.
유사성, 차이
활동> <1>의 2연에는 ( )가 같은 두 행이 짝을 이루고 있는데, 이는 <2>의 2연도 마찬가지다
문장구조
'현대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생명보험회사 송일환 씨의 어느 날-황지우, 현대시 해설 (0) | 2015.11.04 |
---|---|
농무_신경림, 현대시 해설, 농민의 아픔 (0) | 2015.11.02 |
청노루_박목월, 현대시 수업 (0) | 2015.10.21 |
산에 언덕에_신동엽, 현대시 특강 (0) | 2015.10.17 |
가을 편지_고은 (2) | 2015.10.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