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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시가

찬기파랑가_충담사, 향가 해설, 고전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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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가는 향찰로 표기된 신라의 노래로

다양한 해석이 있다.

 

화랑 기파랑의 모습을 자연물에 비유하여 찬양한 노래

대표적인 10구체 향가로 찬기파랑가를

 

양주동 선생님 해석과 김완진 선생님 해석을 공부할 수 있는

한글 문서와 파워포인트 문서(PPT 문서)를 첨부했습니다.


저의 강의는 교과서를 미리 보거나블로그에서 해설 자료를 만난 후 들으면 더 도움이 됩니다

 

[시작하기] http://9594.tistory.com/38

문학작품 해설 http://9594.tistory.com/4 

찬기파랑가 홍보 영상 http://youtu.be/WN3cbS5Fy7E

신라의 화랑 http://youtu.be/MKdY6Z9xfVs

뮤지컬 찬기파랑가 http://youtu.be/4iSuNGtyA0c

찬 기파랑 가

찬양한다

   기파랑을

          노래

 

작품 읽기

양주동역

열치매

나타난 달이

흰구름 따라가는 것 아니냐?

새파란 냇가에

기파랑의 모습이 있구나

이로부터 냇가 조약에

낭의 지니시던

마음의 끝을 따르련다

아아 잦가지처럼 높아

서리를 모를 화랑이여

 

김완진 역

흐느끼며 바라보매

이슬 밝힌 달이

흰 구름 따라 떠간 언저리에

모래 가른 물가에

기랑의 모습이올시 수풀이여

일오내 자갈 벌에서

낭이 지니시던

마음의 갓을 쫓고 있노라

아아잦나무 가지가 높아

눈이라도 덮지 못할 고깔이여

 

감상하기

핵심정리_양주동 해석

열치매

(구름을열어젖히며

열치매

나토얀 [달이]

나타난

    달우러러보는 존재(숭배의 대상)

       [ ] 기파랑의 인품

나타난 달이

흰 구름 조초 떠가는 것 안디하

        따라가는

흰구름 따라가는 것 아니냐?

기파랑의 고결한 인품

문사-작가가 달에게

새파란 [나리]여헤

      냇가

맑고 깨끗한 인품

새파란 냇가에

기랑의 즛이 이슈라

    모습이

기파랑의 모습이 있구나

일로 나리ㅅ [재벽에해]

이로부터, (일로내(시내 이름))

         조약돌에

   기파랑의 원만한 인품

이로부터 냇가 조약에

()의 디니다샤온

기파랑 지니시던

낭의 지니시던

마암의 할 좇누아져

      끝

          따르고 싶다

마음의 끝을 따르련다

기파랑의 원만한 성품

답사-달이 작가에게

아으 [가지] 노파

영탄법

10구체 향가의 특징 시조의 종장 첫음보로 이어짐

고고한 기상절개

아아 잦가지처럼 높아

서리 몯누올 화반이여

고난 시련세속적 욕망

      화랑의 우두머리 돈호법 영탄법흡모의 강조

서리를 모를 화랑이여

 

기파랑의 높은 기상

결사 -작가의 독백

핵심정리_김완진 해석

늣겨곰 바라매

흐느끼며 바라보매

기파랑을 볼 수 없어서(그리움)

이슬 발간 [다라리]

이슬 밝힌 달이

광명과 염원의 대상

기파랑의 고결한 인품

흰 구룸 조초 떠 간 언저레

흰 구름 따라 떠간 언저리에

달이 흰 구름을 따라가서 볼 수 없음(기파랑의 죽음)

몰이 가란 믈서리여헤

모래 가른 물가에

맑고 깨끗한 성품

기랑의 즛이올시 수프리야.

기랑의 모습이올시 수풀이여

      모습과 같은

숲을 보고 기파랑을 떠 올림

달과 같은 기파랑의 모습을 생각함

일오나릿 재벽의

일오내 자갈 벌에서

냇물 이름(화자의 위치)

낭이여 디니더시온

낭이 지니시던

마암의 가잘 라져.

마음의 갓을 쫓고 있노라

        

기파랑을 따르고 싶은 마음

기파랑의 인품을 따르고 싶은 마음

아야 [자싯가지] 노포

아아, [잦나무가지가 높아

감탄사, 10구체 향가의 특징

기파랑의 절개

누니 모달 두폴 곳가리.

눈이라도 덮지 못할 고깔이여

시련 역경

잣나무와 눈의 대조

잣나무의 윗부분이 기파랑의 고깔처럼 보임

기파랑의 고결한 절개 예찬감동

갈래

10구체 향가

비연시, 3단 구성낙구 감탄사

성격

추모적예찬적서정적

특징

문답 형식으로 대상을 찬양

비유와 상징으로 서정성이 두드러짐

흰색()과 푸른 색(잣가지시내)의 조화

수평적인 것(구름시내)과 수직적인 것(서리)의 배치

영원(잣나무)과 찰나(흰 구름서리)의 조화

주제

기파랑의 인품 찬양

 

활동 양주동역

활동이 작품을 시적 화자의 시선에 따라 세 부분으로 나누어 보자.

구분 시선

1-3행 하늘

4-8행 땅

9-10행 하늘과 땅 사이

활동이 작품에 나오는 중요 시어의 속성과 그 의미를 써 보자.

달 세상을 밝게 비춤 기파랑의 숭고한 인품

냇물 푸르고 맑음 청아하고 맑은 인품

조약돌 부드럽고 닳음 원만한 인품

잣가지 높고 푸름 높고 고고한 인품

서리 차가움 고난과 시련

 

활동다음 시어가 상징하는 바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만인이 우러러 보는 밝고 고귀한 존재 기파랑의 고매한 인품

잣나무 가지

시련이나 역경에 굴하지 않는 존재 기파랑의 곧고 높은 지조

 

활동기파랑을 표현한 시어를 더 찾아보고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대상에 대한 화자의 태도를 말해 보자

수풀

맑고 푸른 물 기파랑의 맑고 푸른 인품

화자는 달수풀잣나무 가지를 통해

기파랑의 고결한 인품과 높고 곧은 지조를 형상화

기파랑을 예찬하고 추모하고 있다.

활동작가가 이 작품을 지은 목적을 당시 사회적 상황과 관련지어 추측해 보자

신라 경덕왕 때는 삼국통일의 주역이었던 화랑의 세력이 약화되던 시기

충담사는 화랑정신을 일깨우기 위해서 이 작품을 창작했을 것이다.

 

활동_김완진역

활동이 작품을 시상 전개에 따라 세 부분으로 나누고 내용을 정리해 보자.

15

기파랑의 모습을 생각함

68

기파랑의 고매한 인품을 본받고자 함

910

기파랑의 고매한 인품과 높은 뜻에 감동함

 

활동9구 낙구 첫머리에 있는 아야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생각해 보자

앞서 전개된 기파랑에 대한 그리움 흠모의 정서 고조시켜

그를 찬양하고 추모하는 것으로 시상을 집약하고 마무리

 

활동내용 정리와 아야를 통해 볼 수 있는 10구체 향가의 특징은

10구체 향가는 사상을 3(구성으로 전개

결구(9)에서는 감탄사로 시작하는 낙구를 두어서

화자의 정서나 사상을 집약하면서 마무리

 

활동이 작품의 화자의 주된 정서는 무엇이며 대상은 무엇인가?

그리움과 존경

대상은 기파랑이다.

 

활동작품에 등장하는 다음 자연물이 무엇을 비유하는 이미지로 쓰였는가?

모두가 우러러 보는 기파랑의 고매한 인품

수풀

높이 솟아 정정하고 우뚝한 기파랑의 모습

잣나무

고난과 역경에 굴하지 않는 기파랑의 드높은 기상

잣나무 가지를 덮는 존재로 시련역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