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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시

현대시 특강] 들판이 적막하다_정현종, 환경 파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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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많던 송충이는 어디로 갔을까?

어린 아이들이 나뭇가지로 잡았던 그 송충이를 만나기 어렵다.

그 많던 박테리아는 어디로 갔을까?

가을에 떨어진 나뭇잎이 썩지도 않는다.

 

그 많던 메뚜기는 어디로 갔을까?

맑은 햇볕과 시원한 바람이 있는 풍요로운 가을 들판이다.

그러나 메뚜기가 없다.

농약 때문에 메뚜기가 살수 없는 것이다.

 

풍요로운 가을 들판에서

물질적 풍요 뒤에 숨어 있는 생태계 파괴를

예리하게 포착한

 

정현종 시인의 들판이 적막하다를 공부할 수 있는

파워포인트 문서(PPT 문서)를 첨부했습니다.

 제 강의는 교과서를 미리 보거나블로그에서 해설 자료를 만난 후 들으면 더 도움이 됩니다

https://youtu.be/bpIkG7cohUI

벌이 사라지고 있다. http://youtu.be/URti6mk_vT8

고등학교 수업 자료 http://9594.tistory.com/4

고등학교 문학 작품 해설 http://9594jh.blog.me/173324866

 

작품 읽기

​가을 햇볕에 공기에
익는 벼에
눈부신 것 천지인데,
그런데,
아, 들판이 적막하다 ―
메뚜기가 없다!

감상하기 

가을 (햇볕)(공기)

계절

아름다운 경치

(익는 벼)

가을의 풍요로움

눈부신 것 천지인데,

햇볕, 공기, 익는 벼(시각적)

가을의 풍요로움

그런데,

전환

, 들판이 적막하다

영탄 당연히 있어야할 소리가 없음을 인식

눈부신 것과 대비(청각적)

적막한 상황을 효과적으로 제시

메뚜기가 없다!

들판이 적막한 이유

농약살포 때문 >파괴된 자연 (영탄법)

! 영탄

풍요로운 가을 들판과 메뚜기의 부재 발견

불길한 고요

영탄 생태계 파괴에 대한 위기 의식(청각적)

생명의 황금 고리가 끊어졌느니……

먹이사슬, 생태계 파괴의 현실 인식

……위기감 강조

생태계가 파괴된 현실을 깨달음

 

갈래

자유시, 참여시

성격

상징적, 비판적

특징

간결한 시행으로 시상 전개

시적 전환을 통해 생태 문제에 대한 화자의 각성이 들어남

주제

생태계가 파괴된 현실 비판

생태계 파괴에 대한 고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