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자료에 영상 강의와 한글 문서와 PPT 파일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어디서나 메뉴의 (시작하기)를 누르시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어 문법 요소의 이해 시간 표현입니다.
이곳에서는 시제와 상을 배웁니다.
사건시와 발화시, 현재 시제, 과거 시제 미래 시제를 다루고
완료상과 미래상을 다룹니다.
) -->
저의 강의는 교과서를 미리 보거나, 블로그에서 해설 자료를 만난 후 들으면 더 도움이 됩니다
) -->
[시작하기] http://9594.tistory.com/38
국어 문법 정리 http://9594.tistory.com/3
핵심을 요약해서 공부하는 것이 편리한 듯하지만
교과서를 통해서 파악하는 것이 모든 공부의 기본이 됩니다.
문법 공부는 무엇보다도 지식이 필요합니다.
) -->
첨부 파일은
제가 수업하고 있는 독서와 문법(창비) 교과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문법 정리로 문법 정리_문법 요소의 이해_시간표현 표현(현재 시제, 과거 시제, 미래 시제, 완료상, 진행상)을
정리한 파워포인트 PPT 파일입니다.
) -->
시간 표현 요약
시제 |
사건이 일어난 때 | ||
) --> |
사건시 |
사건이 일어난 시점 | |
) --> |
발화시 |
말을 하고 있는 시점 |
구분 |
일반 |
관형절 |
과거 |
사건시가 발화시 보다 앞서는 시제 -었-, -았-, -었었-, -았었-, -더- |
동사 -(으)ㄴ, 던 |
현재 |
사건시와 발화시가 일치하는 시제 동사 –는-/-ㄴ- 형용사 서술격 조사 선어말 어미 없이 |
동사 –는 형용사 -(으)ㄴ |
미래 |
사건시가 발화시 보다 나중인 시제 추측이나 의지를 표현하기도 함 -겠-, -리-, -(으)ㄹ 것이-, |
-(으)ㄹ |
상 |
동작의 진행와 완료 여부 | ||
) --> |
진행상 |
사건의 진행, -고 있다 | |
) --> |
완료샹 |
사건의 상태, -어 있다, -어 버리다 |
시제: 사건시와 발화시 간의 관계
우리말은 사건이 일어난 시점이 문장에 표시된다.
사건시
사건이 과거에 일어났는지, 현재에 일어나고 있는지, 미래에 일어날 것인지를 표시하는 문법 범주를 [시제(時制)]라고 한다.
시제의 개념
그런데 과거니 미래니 할 때는 기준이 되는 시점이 필요하다. 어제는 오늘을 기준으로 하면 과거이지만, 그저께를 기준으로 하면 미래이기 때문이다. 대개 시제는 말을 하고 있는 시점인 [발화시]를 기준으로 삼는다. (과거 시제)는 사건시가 발화시보다 앞선 것이다. (현재 시제)는 사건시와 발화시가 일치하는 것이다. (미래 시제)는 사건시가 발화시보다 나중에 오는 것이다.
시제의 개념과 종류
) -->
) -->
이번 올림픽에서 우리나라는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
사건시 발화시
과거 시제
2
대표 선수단은 공항에서 기자 회견을 한다.
-----------------◑---------------▶
사건시=발화시
현재 시제
) -->
내일은 대대적인 축하 행사가 있을 것이다.
-----------------●------------○-▶
발화시 사건시
미래 시제
) -->
[과거 상황]에는 대개 ①‘-었-’, ‘-았-’이나 ‘-었었-’, ‘-았었-’이 붙는다.
보았다, 보았었다, 예뻤다, 예뻤었다
‘-었었-’은 현재와는 다른 상황이거나 ‘-었-’보다 더 이른 과거라는 느낌을 준다. 예를 들어 ‘나는 예뻤다’보다 ‘나는 예뻤었다’는 ‘지금은 예쁘지 않다’는 의미가 조금 더 강하다. 이 밖에 ‘-더-’가 결합해 과거 상황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먹더라
다만 ②‘-더-’는 말하는 이가 과거에 직접 목격하거나 들어서 알게 된 사건, 혹은 과거에 새롭게 깨달은 사실에 주로 쓰인다.
그녀의 얼굴이 달리 보이더라
과거 시제의 표현
) -->
[현재 상황]의 경우 ①동사에는 ‘-는-/-ㄴ-’이 붙고,
먹는다, 간다
②형용사와 서술격 조사는 선어말 어미 없이 현재 상태를 표시한다.
예쁘다, 학생이다
) -->
현재 시제의 표현
) -->
[미래 상황]에는 대개 ①‘-겠-’이나 ‘-리-’, ‘-(으)ㄹ 것이-’가 결합한다.
먹겠다, 먹으리라, 먹을 것이다
②‘-겠-’은 미래 상황을 나타내기도 하고 추측이나 의지를 나타내기도 한다.
내일 반드시 가겠다
미래 시제의 표현
) -->
관형절의 시간 표현은 조금 다르다.
) -->
네가 다니는 학교는 어디에 있니? 작은 학교니?
현재
네가 다닌 학교는 어디에 있니?
과거
네가 다니던 학교는 어디에 있니?
과거
네가 다닐 학교는 어디에 있니?
미래
) -->
[현재 상황]을 나타낼 때에 ①동사 뒤에서는 ‘-는’이 쓰이고 형용사 뒤에서는 ‘-(으)ㄴ’이 쓰인다.
가는 / 예쁜, 고운
②동사에 ‘-(으)ㄴ’이나 ‘-던’이 쓰이면 [과거 상황]으로 해석되고,
가던 / 예쁘던, 곱던
③‘-(으)ㄹ’이 결합하면 [미래 상황]으로 해석된다.
갈 / 예쁠, 고울
관형절의 시간 표현
) -->
상: 사건의 전개 국면
사건이 끝났는지 아직 진행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시간 표현도 있다. 다음 그림은 이런 차이를 나타낸 것이다.
) -->
① 정원에 꽃이 피고 있다.
피는 과정
②정원에 꽃이 피어 있다.
피어 있는 상태
①은 꽃이 피고 있는 과정을 표현하고 있으며, ②는 현재 꽃이 피어 있는 상태임을 표현하고 있다. 이처럼 동작이 진행되고 있는지, 동작이 이미 끝난 후의 결과 상태에 있는지를 표현하는 문법 요소가 [상(相)]이다. 우리말에서 ㉠시제는 ‘-었-’, ‘-겠-’ 등의 선어말 어미에 의해 표현되지만, ㉡상은 ‘-고 있다’, ‘-어 있다’, ‘-어 버리다’ 등에 의해 표현된다.
상의 개념과 표현
) -->
활동> 다음 표지판에 써 있는 ‘낙석 주의’는 상황에 따라 세 가지로 해석될 수 있다. 맞는 표현을 각각 써 보자.
) -->
( ) 돌을 조심하세요.
떨어지다의 관형어를 사용
과거
(으)ㄴ/ 던
떨어진, 떨어지던
현재
는
떨어지는
미래
(으)ㄹ
떨어질
'국어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 문법] 문법 요소의 이해_피동 표현, 사동 표현, 피동 접미사, 사동 접미사, 파생적 사동 통사적 사동, 파생적 피동, 통사적 피동 (3) | 2015.11.09 |
---|---|
문법 정리_높임 표현, 상대 높임, 주체 높임, 객체 높임 (2) | 2015.10.23 |
국어 문법] 문법 정리_문장의 종결 표현_문장의 종류 (0) | 2015.10.10 |
국어 문법] 문법 정리_문장의 종류_문장의 확대(문장의 종류), 이어진 문장 (0) | 2015.10.05 |
국어 문법] 문장의 짜임_문장의 종류, 안은 문장과 안긴 문장 (0) | 2015.10.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