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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시

여우난 골족_백석, 설날 풍경, 명절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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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고향으로 가는 이들이 많겠지요.

옛날의 명절날의 정겨운 풍경을 담은 백석 시인의 여우난 골족입니다.

 

명절은 예나 지금이나 아이들에게는 즐겁고 풍성한 날이다.

어린 아이가 일가친척들을 큰집에서 만나는 모습을 통해

고향의 풍요로운 정취와 가족 간의 정겨움을 표현한

백석의 시 여우난골족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제 강의는 교과서를 미리 보거나블로그에서 해설 자료를 만난 후 들으면 더 도움이 됩니다.


 

작품 읽기

명절날 나는 엄매 아배 따라 우리 집 개는 나를 따라 진할머니 진할아버지가 있는 큰집으로 가면

얼굴에 별자국이 솜솜 난 말수와 같이눈도 껌벅거리는 하루에 베 한 필을 짠다는 벌 하나 건너 집엔 봉숭아나무가 많은 신리(新里고무고무의 딸 이녀(李女), 작은 이녀(李女)

열여섯에 사십(四十)이 넘은 홀아비의 후처가 된 포족족하니 성이 잘 나는 살빛이 매감탕 같은 입술과 젖꼭지는 더 까만 예수쟁이 마을 가까이 사는 토산(土山고무고무의 딸 승녀(承女), 아들 승동이

육십리(六十里)라고 해서 파랗게 뵈이는 산을 넘어 있다는 해변에서 과부가 된 코끝이 빨간 언제나 흰옷이 정하던 말끝에 섧게 눈물을 짤 때가 많은 큰골 고무고무의 딸 홍녀(洪女), 아들 홍동이작은 홍동이

배나무접을 잘 하는 주정을 하면 토방돌을 뽑는오리치를 잘 놓는 먼 섬에 반디젓 담그러 가기를 좋아하는 삼춘삼춘 엄매사춘누이사춘동생들이

그득히들 할머니 할아버지가 있는 안간에들 모여서 방안에서는 새옷의 내음새가 나고 또 인절미 송구떡 콩가루차떡의 내음새도 나고 끼때의 두부와 콩나물과 뽁은 잔디와 고사리와 도야지비계는 모두 선득선득하니 찬 것들이다.

저녁술을 놓은 아이들은 오양간섭 밭마당에 달리고 배나무 동산에서 쥐잡이를 하고 숨굴막질을 하고 꼬리잡이를 하고 가마타고 시집가는 놀음 말타고 장가가는 놀음을 하고 이렇게 밤이 어둡도록 북적하니 논다

밤이 깊어 가는 집안엔 엄매와 엄매들끼리 아르간에서들 웃고 이야기하고 아이들은 아이들끼리 웃간 한 방을 잡고 조아질하고 쌈방이 굴리고 바리깨돌림하고 호박데기하고 제비손이구손이하고 이렇게 화디의 사기방등에 심지를 몇 번이나 돋구고 홍게닭이 몇 번이나 울어서 졸음이 오면 아릇목싸움 자리싸움을 하며 히드득거리다 잠이 든다그래서 문창엣 텅납새의 그림자가 치는 아침 시누이 동세들이 욱적하니 흥성거리는 부엌으론 샛문틈으로 장지문틈으로 무이징게국을 꿀이는 맛있는 내음새가 올라오도록 잔다.

 

감상하기

여우난골족

여우가 나타난 골짜기 부근에 사는 일가친척들

 

명절날 는 엄매 아배 따라 우리 집 개는 나를 따라 진할머니 진할아버지가 있는 큰집으로 가면

유년기의 시각에서 참여하여 동화적 민속적 분위기 고조

엄마 아빠 나 개가 가는 평화로운 모습

아버지의 외할머니와 외할아버지

명절을 쇠러 큰집으로 가는 나와 가족

얼굴에 별자국이 솜솜 난 말수와 같이눈도 껌벅거리는 하루에 베 한 필을 짠다는  하나 건너 집엔 봉숭아나무가 많은 [신리(新里) 고무], [고무의 딸 이녀(李女)], [작은 이녀(李女)]

천연두를 앓은 흔적,        눈깜빡할 사이인 하루                    들판

                       ④마을명   친척들

                                                  [ ] 친척들

열여섯에 사십(四十)이 넘은 홀아비의 후처가 된 포족족하니 성이 잘 나는 살빛이 매감탕 같은 입술과 젖꼭지는 더 까만 예수쟁이 마을 가까이 사는 [토산(土山고무], [고무의 딸 승녀(承女)], [아들 승동이]

                                       ①파르스름하니 엿을 곤 솥을 씻은 물 진한 갈색 물

육십리(六十里)라고 해서 파랗게 뵈이는 산을 넘어 있다는 해변에서 과부가 된 코끝이 빨간 언제나 흰옷이 정하던 말끝에 섧게 눈물을 짤 때가 많은 [큰골 고무], [고무의 딸 홍녀(洪女)], [아들 홍동이], [작은 홍동이]

배나무접을 잘 하는 주정을 하면 토방돌을 뽑는오리치를 잘 놓는 먼 섬에 반디젓 담그러 가기를 좋아하는 [삼춘][삼춘 엄매], [사춘누이], [사춘동생들이]

나무에 다른 나무를 붙임      섬돌      올가미         밴댕이(물고기 이름

            삼촌숙모

모인 가족들

그득히들 할머니 할아버지가 있는 안간에들 모여서 방안에서는 새옷의 내음새가 나고 또 인절미 송구떡 콩가루차떡의 내음새도 나고 끼때의 두부와 콩나물과 뽁은 잔디와 고사리와 도야지비계는 모두 선득선득하니 찬 것들이다.

                               ①안채

                                   식사 때 

차갑다추운 날씨로 금방 식어 버림

후각적 심상 촉각적 심상

설빔과 음식

저녁술을 놓은 아이들은 오양간섭 밭마당에 달리고 배나무 동산에서 쥐잡이를 하고 숨굴막질을 하고 꼬리잡이를 하고 가마타고 시집가는 놀음 말타고 장가가는 놀음을 하고 이렇게 밤이 어둡도록 북적하니 논다

저녁 숟가락 외양간 옆 숨바꼭질

아이들의 놀이

밤이 깊어 가는 집안엔 엄매와 엄매들끼리 아르간에서들 웃고 이야기하고 아이들은 아이들끼리 웃간 한 방을 잡고 조아질하고 쌈방이 굴리고 바리깨돌림하고 호박데기하고 제비손이구손이하고

① 아랫간 아이들 놀이 ③ 주발 뚜껑허리나 팔장을 잡은 사람을 떼어 놓는 놀이 마주 앉아 다리를 엇갈리게 끼우고 다리를 세는 놀이

이렇게 화디의 사기방등에 심지를 몇 번이나 돋구고 홍게닭이 몇 번이나 울어서 졸음이 오면 아릇목싸움 자리싸움을 하며 히드득거리다 잠이 든다.

     ① 등잔을 놓는 기구 사기로된 등 시간의 흐름   새벽닭

그래서 문창엣 텅납새의 그림자가 치는 아침 시누이 동세들이 욱적하니 흥성거리는 부엌으론 샛문틈으로 장지문틈으로 무이징게국을 꿀이는 맛있는 내음새가 올라오도록 잔다.

             ④추녀,                                          ⑤ 북적거리다

명절날 밤과 아침의 흥겨운 분위기(인정미풍성함)

 

갈래

자유시서정시

성격

토속적묘사적산문적

특징

반복열거대구에 의해 율동감을 조성함

민속적 소재와 사투리 사용>친근감흥겨운 분위기생동감 사실적향토성

어린아이의 시선을 취하여 회상의 형식으로 표현함

시간의 흐름에 따른 전개(낮 저녁 밤 새벽 아침)

당시의 놀이와 음식 등을 알 수 있다.

주제

고향의 풍요로운 정취와 가족 간의 정겨운 삶

혈족들의 공동체적 삶의 모습에서 느끼는 풍요로움과 평화로움

 

활동다음 질문을 중심으로이 시의 내용을 정리해 보자.

• 언제 일어난 일을 이야기하고 있는가?

명절

• 누구와 함께 어디로 가는가?

어머니아버지와 함께 큰집으로 간다.

• 그곳에서 누구를 만나는가?

친척들

고모이녀작은 이녀토산 고모승녀승동이큰 골 고모의 딸홍녀~~

• 그곳에서 만난 사람과 어떤 놀이를 하는가?

쥐잡이 숨굴막질꼬리잡이가마타고 시집가는 놀음말타고 장가가는 놀음~~

• 그곳에서 만난 사람과 어떤 음식을 먹는가?

인절미송기떡콩가루찰떡두부콩나물잔대고사리도야지비게무이징게국

 

활동이 시에서는 평북 방언과 독특한 민속적 소재들이 등장한다이를 통해 드러내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다음 글을 참고하여 말해 보자.

이것은 단순한 고향 풍물의 회상이라든가 사라져 가는 것에 대한 애착의 심정과는 차원이 다르다개개의 가족 구성원이 모여 이루는 공동체적 합일의 공간 속에 사람들의 힘과 기쁨과 보람이 스며 있다는 믿음을 이 시의 문맥은 함축하고 있다.

공동체적 유대감

이러한 장면을 어린 날의 회상으로 보여 준 것은 현재의 상황에서는 [이 귀중한 것]들이 사라져 가고 있기 때문이다.

서술상 특징 시간적 배경(1930년대 일제 강점기)

공동체적 유대감

만일 그 소중한 공간이 그대로 지속되고 있었다면 그것을 표현한 시는 현재적 관찰의 형식을 취했을 것이다시인은 어린 날의 평화로운 공간이 사라져 가고 있다는 말을 한 마디도 하지 않았지만 회상의 형식으로 된 이 시의 구성이 그 사실을 암시하고 있다.

이숭원, “백석을 만나다” 중에서

사라져 가는 우리의 소중한 풍속과 민족 공동체 회복에 대한 염원

사라져 가는 공동체에 대한 그리움을 불러일으킨다.

활동다음 글의 집 밥과 이 시의 명절 음식처럼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정서적 유대감을 느낀 음식이 있다면 어떤 경우였는지 말해 보자.

이 나이에 아직도 극진히 공대해야 할 웃어른이 남아 있는 건 아니지만 환대하고 싶은 사람,

                                               반갑게 맞아 정성껏 대접하다

우의를 표하고 싶은 사람까지 주위에 없는 건 아니다.

우정

그런 사람한테도 밥 한번 같이 먹자는 소리를 아무렇지도 않게 잘하는 편이다.

               정을 표현하는 방법

그때 밥은 식당 밥도 즉석 밥도 아니고 집 밥이다평소에 흉허물 없이 무심하게 대하던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착하고 불쌍해 보일 때가 있다위로해 주고 싶어서 한다는 소리도 집에서 밥 한번 같이 먹자는 소리다마음에 남는 친절한 대접을 받고 나서 답례로 한다는 소리도 같은 소리이다.

밥 한 번 같이 먹자

나는 아마도 밥을 여린 마음다친 마음 등 마음에는 무조건 잘 듣는 만병통치약쯤으로 아나 보다.

                     내가 생각하는 밥의 효능

그러나 그런 격식 차리지 않는 나의 초대에 선뜻 응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빈말로 알아듣거나 정말로 알아들었다고 해도 거북한 듯 비켜 간다초대라면 의례히 진수성찬을 연상하고 부담 주기 싫어서일 것이다하긴 누가 나한테 집 밥을 먹으러 오라고 초대해도 그렇게 비켜 갈 수밖에 없을 것 같다요새 세상에 자기네 먹는 밥상에 숟가락 하나만 더 놓는 초대일리는 없으니까그래도 말로라도 그런 초대를 받으면 기쁠 것 같다.

여린 마음 다친 마음을 위로하는 밥

내가 믿는 집 밥의 효능을 믿어 주는 건 그래도 피붙이밖에 없는 것 같다따로 사는 손자가 오늘 할머니한테 가서 저녁 먹고 싶다고 전화를 걸어올 때가 가끔 있다하는 일이 피곤한가뭐가 뜻대로 안 되나녀석의 목소리가 지친 듯 가라앉아 있다.

손자에 대한 염려와 사랑

그럴 때 나는 막 신이 난다마치 내가 지은 더운밥 한 그릇이 녀석에게 새로운 기라도 불어넣을 수 있다고 믿는 것처럼 가슴이 설레고 으스대고 싶어지기까지 한다내가 생각해도 정말 못 말리는 늙은이다.

                                            손자에 대한 사랑

집 밥의 효능을 믿어주는 피붙이

박완서, ‘식사의 기쁨’ 중에서

친구들과 함께 먹었던 기억

가족들과 함께 먹었던 기억 등등.